호스팅은 보통 웹호스팅, 가상서버호스팅, 클라우드호스팅이 있습니다.
웹호스팅은 특정 서버의 어느 한 부분을 임대해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서버에 대한 권한은 없고, 오직 소스파일을 업로드, 다운로드 하는 정도의 권한을 갖습니다.
그러므로 초기 서버를 설정할 때 설치비가 발생하게 됩니다. 업체측에서 데이터베이스나 PHP 설치 등의 작업을 해주고, 사용자는 서버에 접속해서 사용을 하면 됩니다.
가상서버호스팅은 VPS라고 하는데 번역하자면 가상사설서버입니다. 특정 서버에 가상으로 서버를 만들어서 임대를 해주는 방식으로 사용자에게 권한이 많이 주어집니다.
사용자 자신이 원하는대로 서버 구성을 할 수 있습니다. 요금은 한 달 월정액으로 계산하며 웹호스팅보다 비쌉니다. 주요 서비스 업체는 아마존 라이트세일, 디지털오션, 리노드, 벌쳐 등이 있습니다.
클라우드호스팅(Cloud)은 가상서버호스팅(VPS)과 비슷합니다. 다른 점이 있다면 가상서버호스팅은 한 번 선택한 서버의 사양을 조정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나중에 자신의 웹사이트나 서비스가 커졌을 때 새로 서버를 구성해서 이전을 해야 합니다.
클루아드호스팅 같은 경우에는 서버의 사양이 조정가능합니다. CPU나 메모리, 하드 용량 등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대의 클라우드 서버를 연결해서 서비스 사용자가 많아 질 경우 자동으로 서버 대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서버 호스팅 비용은 보통 시간 단위로 계산하며, 사용한 만큼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주요 서비스 업체는 아마존 웹서비스, 마이크로소프트 애져, 알리바바 클라우드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가상서버호스팅도 CPU, 메모리, 하드용량 등을 조절할 수 있게 서비스하고 있는 곳들이 많아져서 가상서버호스팅과 클라우드서버호스팅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