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재무제표 간단하게 보는 방법

주식 2020.02.13 17:35

주식을 할 때 기업 재무제표를 볼 줄 알아야 합니다. 주식을 매수할 회사가 돈을 잘 벌고 있는지 빚이 많이 있는지를 확인해서 안정적이고 좋은 회사를 골라야 합니다.

재무제표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요? 재무제표는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자본변동표, 현금흐름표, 주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재무상태표는 기업의 자산구성을 볼 수 있습니다. 자산은 부채와 자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자산 1억이 있다면 1억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보여주는 표입니다. 기업에 있는 자산내역들이 모여 있습니다. 땅, 건물, 기계, 현금, 부채 등등을 볼 수 있습니다.

손익계산서는 기업의 매출, 당기순이익 등을 볼 수 있습니다. 기업이 영업활동을 해서 매출과 영업이익을 얼마나 냈는지 볼 수 있습니다. 또, 그 매출과 이익이 어떻게 발생했는지 보여줍니다. 세부적으로 인건비나 홍보비, 연구비 등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본변동표는 자본금이나 이익잉여금의 변화를 볼 수 있습니다. 기업이 영업을 해서 매출을 발생시키고, 거기서 이익을 남기고, 세금을 내고 해서 남은 순이익은 자본금의 이익잉여금으로 들어갑니다. 이익잉여금이 늘어날수록 회사에 자본이 쌓이고 있다는 뜻입니다.

현금흐름표는 기업에 현금이 어떻게 들어오고, 나갔는지 볼 수 있습니다. 매출이 발생하고, 기업에 현금이 잘 들어오는지 볼 수 있고, 현금을 어떻게 사용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석은 재무제표를 보다보면 주석이 달려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부 구성항목을 더 알아보고자 할 때 참고할 수 있고, 알짜 정보들이 들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