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미니 M1 초기화 후기 방법

2022.02.10 01:01

오늘은 맥미니 M1 초기화를 했습니다. 맥미니 M1을 산 지 1년이 넘었는데, 그동안 한 번도 초기화를 해본 적이 없었습니다. 설치해 본 프로그램도 많고, 여러가지 실험을 하면서 사용해서 새로 macOS를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평소에는 블루투스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하는데, 맥미니 M1을 초기화할 때는 유선 키보드와 마우스가 필요합니다. 만약을 위해 맥미니 M1을 초기화하기 전에, 설정에서 애플ID를 로그아웃합니다.

먼저 백업할 데이터들을 모아서 클라우드에 업로드하고, 맥미니 M1을 종료했습니다. 그다음 전원 버튼을 누른 상태를 유지했습니다. 곧이어 부팅 옵션이 나오고, 하드디스크 아이콘과 옵션이라는 메뉴가 나왔습니다. 마우스로 옵션을 클릭합니다.

타임머신, macOS 다시 설치, 사파리, 디스크 유틸리티 등의 메뉴화면이 나옵니다. 디스크 유틸리티 메뉴를 클릭하면 왼쪽 메뉴에 내장이 있고, Macintosh HD가 나옵니다. 앞에 화살표를 펼치면 DATA가 나오는데, DATA를 클릭하고, 오른쪽 상단에 지우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데이터 삭제 및 재시동 버튼이 나오는데, 클릭합니다. SSD의 데이터가 삭제되고, 재부팅 됩니다.

재부팅 후, Activate Mac이라는 화면이 나옵니다. 와이파이나 네트워크 케이블을 연결해주면, 맥이 활성화 되면서, 다시 옵션버튼을 눌렀을 때의 메뉴들이 나옵니다. 현재 Big Sur 운영체제를 사용 중이었는데, 새로 나온 Monterey macOS를 설치하는 메뉴가 있습니다. 마우스로 클릭하면, 몬테레이 macOS를 다운로드해서 설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그 후에는, 맥미니 M1을 처음 샀을 때처럼, 각종 macOS 설정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와이파이, 계정, 테마 등을 자신에 맞게 설정합니다. 새로 설치된 macOS 몬테레이는 파란색과 보라색 톤의 배경화면을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