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 ETF 월배당 전략 SPHD와 DGRW

미국주식 2020.02.09 17:52

미국 주식의 장점은 배당을 분기별로 주는 것입니다. 한국 기업들은 배당을 1년에 1회만 실시하는 곳이 대부분인데 미국 기업들은 1년 4번 분기별로 지금하는 곳이 많습니다. 심지어 어떤 기업들은 월배당을 하는 곳도 있습니다. 미국 주식 ETF 중에서도 월배당을 주는 ETF가 있습니다. 월배당의 장점은 월별로 현금흐름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고, 주식 하락장에서도 매도를 하지 않고, 버틸 수 있게 해주는 힘이 됩니다.

미국 주식 ETF를 통한 월배당 관련 ETF 중에 괜찮은 ETF가 있습니다. 바로 SPHD와 DGRW입니다.

SPHD는 Invesco S&P 500 High Dividend Low Volatility ETF입니다. S&P 500개 기업 중 최고 배당금을 주는 75개 기업 중에 변동성이 작은 50개 기업으로 구성된 배당률 가중 지수를 추종합니다. 운용자산규모는 $3.72B로 한화로 약 4조원의 규모입니다. 배당률은 4.20%이고, 운용보수는 0.30%입니다. 1년 배당률이 4.20%이면 월배당률은 4.2% / 12 = 0.35% 입니다.

SPHD ETF의 상위 10개 섹터와 기업입니다. 배당률이 높고, 변동성이 작은 종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미국 주식 ETF SPDH의 구성 섹터와 종목

DGRW는 WisdomTree US Quality Dividend Growth Fund 입니다. 배당, 성장이 높을 것으로 기대되는 기업들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운용자산규모는 $3.40B로 SPHD와 비슷합니다. 배당률은 2.13%이고, 운용보수는 0.28% 입니다. SPHD보다 배당률이 낮은 이유는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월배당률은 2.13% / 12 = 0.18% 입니다.

DGRW의 상위 10개 섹터와 종목입니다. 앞으로 배당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기업인 마이크소프트, 애플, P&G, 펩시, 인텔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국 주식 ETF DRGW의 상위 섹터와 종목

우리는 SPHD와 DGRW로 미국 월배당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배당률이 높고 변동성이 작은 기업들로 구성된 SPHD와 배당률은 낮지만 앞으로의 기업, 배당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들로 구성된 DGRW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적립식으로 매수한다면 좋은 전략이 될 것 같습니다. 월배당을 노리는 분들은 SPHD와 DGRW를 참고하셔서 좋은 미국 주식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시기 바랍니다.

본 포스팅은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증권 투자는 투자자 본인의 책임이므로, 신중히 판단해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www.etf.com의 그래프를 인용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