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아마존 라이트세일 스냅샷 생성 후 새 인스턴스로 복원 방법

2019.01.06 02:00

아마존 라이트세일(aws Lightsail) 이란?

아마존 웹서비스에서 서비스 중인 Simple Cloud Flatform입니다.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킹을 예측 가능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 최소 월 3.5달러부터 시작합니다.

 

라이트세일 인스턴스 업그레이드하기

사용 중인 라이트세일 인스턴스를 한 단계 상위 플랜으로 옮기기로 결정했습니다. 처음 해보는 작업이라서 긴장했는데 간단하게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처음 할 일은 기존에 사용 중인 라이트세일 인스턴스의 스냅샷을 만드는 것입니다. 스냅샷은 해당 인스턴스를 통째로 백업하는 것입니다. 스냅샷을 만드려면 해당 인스턴스 관리 메뉴에 들어가서 스냅샷 탭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라이트세일 인스턴스 스냅샷 생성

 

인스턴스가 한국 리전에 있어서 자동으로 이름에 서울로 되어 있습니다. 원한다면 스냅샷의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스냅샷 생성 버튼을 누른 후 몇 분정도 기다리면 스냅샷이 생성됩니다. 완성된 스냅샷을 이용해서 새로운 인스턴스를 생성하면 됩니다. 생성된 스냅샷의 관리 메뉴에 보면 새 인스턴스 생성하는 메뉴가 있습니다. 메뉴에 들어간 후 새로 만들 인스턴스의 플랜을 선택하고 인스턴스를 생성하면 스냅샷에 백업된 데이터가 통째로 복원됩니다.

 

라이트세일 인스턴스 복원 후 추가적으로 한 일

새로운 인스턴스가 생성된 후 기존의 인스턴스와 다른 점이 없나 찾아보니 인스턴스 네트워킹 탭에 기존에 사용하던 포트들이 설정이 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기본적으로 22, 80 포트만 열려 있어서 기존에 사용했던 SSL, 데이터베이스 포트를 추가했습니다. 포트 설정을 완료하니 기존에 사용하던 인스턴스와 별다른 점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도메인과 서버 아이피만 연결해주면 됩니다. 기존에 고정아이피를 사용 중이었는데, 새로운 고정 아이피로 연결하려면 새로운 고정 아이피를 생성하면 되고, 기존의 아이피를 사용하려면 기존 인스턴스에 연결되어 있는 고정아이피를 분리해서 새로운 인스턴스에 연결해주면 됩니다.

 

라이트세일 고정아이피 생성

 

처음이라 새로운 고정아이피를 생성해서 새로운 인스턴스에 연결을 해서 작동시켰습니다. 그런데 기존의 아이피로 연결하고 싶어서 기존의 인스턴스에서 고정아이피를 분리하고, 새로운 인스턴스에서 새로 만든 고정아이피를 분리했습니다. 그 후 기존에 사용하던 고정아이피를 새로운 인스턴스에 연결했습니다. 조금 기다리니 재부팅 없이 기존의 고정아이피로 인스턴스에 접속할 수 있었습니다.

 

마무리

모든 작업을 완료하고 기존에 사용하던 인스턴스는 삭제했다. 인스턴스를 꺼두더라도 요금이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고정 아이피와 스냅샷도 요금이 올라가기 때문에 삭제해줍니다. 처음으로 아마존 라이트세일 인스턴스 업그레이드를 해봤는데 특별한 어려움 없이 잘 끝냈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의 경우 다른 작업을 추가로 해줘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빠진 부분이 없는지 확인해보는게 좋겠습니다.

아마존 웹서비스의 편리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